늘 음식물쓰레기에 스트레스를 받던 와중에 아주 반가운 책을 발견하였다. 몇년 전 해외다큐멘터리에서 소개된 지렁이상자에 관심을 가지며 국내에서도 지렁이를 이용한 생태적 음식처리방법이 대중화 되면 얼마나 좋을까 기대를 했었다.
책은 낯설고 어려워보이는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처리방법에 대해 아주 친절하고 쉬운 설명을 해주었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길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나 반가운 마음에 주위 사람들에게 지렁이 상자 얘기를 꺼내면 한결같이 지렁이 에 대한 비호감으로 알려고 하지도 않았고 상자는 쉽게 열리지 않아 안타까웠다.
감수해야 한다. 다소 번거롭고 새로운 시도라도 사람의 흔적을 최소화하고 자연을 지키기위해서는 감수해야 한다. 굳이 지렁이가 싫다면 적어도 밥상위의 그릇들을 모두 비우기 바란다.
도시에서 음식쓰레기는 그야말로 가정의 스트레스다. 분리수거가 시행되고 있지만 금새 악취를 풍기는 음식쓰레기통은 살림을 사는 누구에게나 골칫거리에는 틀림없다. 책은 지렁이의 유익함에는 공감하지만 어디서도 알려주지 않는 ‘지렁이 기르기’의 원리와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지렁이에게 살 수 있는 환경과 먹이를 주고 애완동물을 기르듯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이내 집안의 지렁이 상자는 저절로 작동하게 된다.
저자는 처음 시작할 때 한두 줌의 흙만 넣어주면 충분하다고 한다. 생물학자인 저자의 폭넓은 지식과 함께 수십 년간 지렁이 퇴비 만들기를 실천한 ‘지렁이 일꾼’ 들의 오랜 경험과 연구결과들은 이 책이 십수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쓰레기 퇴비화의 고전으로 읽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세한 참고문헌 정보도 수록됐다.
감사의 글 / 추천의 글 - 자연은 자연이 정화한다 (최재천)
글머리에 - 당신이 남긴 음식쓰레기 누가 먹나요?
1부 지렁이 상자 만들기
01_ 지렁이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02_ 우리집 어딘가엔 지렁이가 살아요
03_ 지렁이들도 방이 필요해요 04_ 지렁이 침대, 도 만들어 주세요
05_ 퇴비지렁이를 기르세요 06_ 지렁이가 새끼를 낳았어요
07_ 지렁이 식구 수는 무게로 세어 보세요 08_ 지렁이 상자 완성하기
2부 지렁이퇴비 수확하기
09_ 우리집 음식쓰레기 지렁이가 다 먹어요 10_ 우리집 애완동물은 지렁이랍니다
11_ 알아두면 좋은 지렁이 상식 12_ 퇴비를 만드는 지렁이의 친구들
13_ 지렁이퇴비로 텃밭을 가꿔요 14_ 재활용으로 상큼한 주방을 만들어요
후기_ 우리집 정원에는 지렁이가 몇 마리나 있을까?
지렁이 상자 기록표 / 참고할 만한 지렁이 도서
용어설명 / 참고문헌 / 찾아보기 / 그림 찾아보기
책을 옮기며 - 지구의 건강을 염려한다면 지렁이를 기르세요 (마용운)
카테고리 없음